육아정보

영유아 장난감 고를 때 꼭 따져 봐야하는 것들

삼남매육아맘 2022. 4. 25. 15:00
반응형

영유아의 장난감이 하는 역할

영유아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은 단순한 놀잇감이 아닙니다. 영유아에게 장난감은 여러 가지 감각과 운동 기능, 두뇌 발달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아주 좋은 학습 도구가 됩니다. 그래서 아이들의 장난감을 살 때 아이의 발달에 도움되면서 안전하게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을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유아 나이에 맞는 장난감 선택하기

아무리 좋은 장난감도 영유아 나이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는 장난감을 골라 아기의 흥미를 끌어 잘 가지고 놀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 장난감을 구매할 때 포장상자 앞부분에 '+36m'등과 같이 대상 연령이 적혀 있으므로 내 아이에게 맞는 장난감을 선택할 때 참고하면 좋습니다.

영유아 장난감 고를 때의 기준

영유아 장난감을 고를 때의 기준 중 제가 가장 먼저 보게 되는 것은 독성이 없는 물질로 만들어졌는지, 품질 표시가 되어있는지입니다. 특히 24개월 미만의 영유아들은 무엇이든지 입으로 가져가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장난감이 인체에 해가 되는 물질로 만들어진 것은 아닌지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보는 것이 품질 표시인데, 시중에 판매되는 장난감 가운데 제조 회사의 이름이나 대상 연령, 품질 표시 등이 제대로 적혀 있지 않은 제품들이 가끔 있습니다. 저는 우선 이런 제품들은 품질의 신뢰도가 없기 때문에 가장 먼저 구매 제외를 시킵니다. 장난감을 고를 때는 제조회사와 판매회사의 이름은 물론 어떤 재료로 만들어졌는지 살펴보게 됩니다. 국산 작동 완구의 경우 한국 완구 공업 협동조합에서 실시한 완구 안전규격 검사를 받아서 ST마크가 부착된 완구라면 안심하고 구매합니다. 이 마크가 붙어 있는 완구는 외관이 부드러운지, 아이가 다칠 위험은 없는지 등에 관련하여 까다로운 시험을 치르고 아이에게 위험하지 않다고 합격 판정을 받은 제품이기에 더 믿음이 갑니다. 그리고 이왕이면 견고하고 세척이 간편한 장난감이 좋습니다. 아이들이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에는 꼭 사용설명서대로만 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 깨지지 않고 튼튼하게 만들어졌는지를 한번 더 확인하는 것이 좋고, 자주 닦고 소독해야 하는 장난감이기에 깨끗하게 닦기 쉽고 소독하기 쉬운 장난감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영유아 비작동 완구를 고를 때 꼭 봐야 하는 것들

영유아의 장난감 중에 작동 완구는 위에서 언급했듯 ST품질표시를 확인하고 구매하면 되는데, 그 외의 비작동 완구의 경우는 국내에서 아직 검사 기준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나름의 비작동 완구 고를 때 꼭 봐야 하는 몇 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플라스틱 장난감은 연결 부위의 마무리가 잘 되어있는지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특히 6개월 정도의 영유아는 이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잇몸이 근질거리기 때문에 이것저것 물어뜯게 되는데, 이때에 연결 부분의 마무리가 잘 되어 있지 않아서 플라스틱 부스러기가 생겨 이를 삼키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금속으로 된 장난감은 중금속 검사에 합격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만일 금속으로 만들어진 장난감에 납이나 수은 등 중금속 성분이 남아 있다면, 아이가 삼키거나 입에 물고 빨았을 때 위험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아이의 입에는 들어갈 수 없는 큰 장난감을 선택하고, 너무 작거나 모서리가 부드럽지 않은 장난감은 사지 않는 것도 하나의 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헝겊 장난감은 제일 먼저 재질을 확인해야 하는데, 가장 좋은 건 면 제품입니다. 합성 섬유의 경우에는 보풀이나 먼지가 묻어나지는 않는지 한 번 더 확인하고, 이음새 부분이나 박음질 부분도 튼튼하고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영유아 장난감은 단순 장난감이 아닌 훌륭한 학습도구

영유아 장난감은 신체와 두뇌뿐 아니라 아이들의 감각 등을 발달시켜주는 아주 좋은 학습도구입니다. 장난감 고를 때 꼭 따져봐야 하는 것들을 잘 참고하셔서 장난감 구매 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무리 교육 효과가 좋고 인체에 무해하고 품질이 좋다 하더라도 나이에 맞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