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영유아 건강검진 잘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삼남매육아맘 2022. 4. 16. 10:05
반응형

영유아 건강검진 고수되는 법

아이들 영유아 건강 검진할 때마다 '이렇게 하면 되나? 이게 맞나?'라고 한 번쯤 생각해본 적 있지 않습니까?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받기 전 주의할 점과 잘 받는 방법 그리고 차수별 체크포인트까지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받기 전 주의사항

영유아 건강검진을 받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컨디션입니다. 그래서 아이의 생활 주기를 파악해서 컨디션이 가능한 가장 좋을 때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배가 고프거나 졸릴 때에 검진을 받게 되면 검진에 방해가 되므로 일정을 잘 조절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검진 직전에는 분유나 모유를 포함한 많은 음식물을 먹이지 않는 게 좋습니다. 음식물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검진 도중 구토의 염려가 있으므로 식사 시간의 텀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영유아 건강검진은 보호자가 주는 정보가 매우 중요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양육자가 반드시 함께 가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주양육자인 엄마가 일이 생겨 다른 가족이 데리고 가면 아이에 대한 의사의 질문에 정확한 답변이 어렵기 때문에 정확하게 검진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기 쉽습니다. 평소에 아이와 밀접하게 생활하고 아이에 대해서 잘 아는 주양육자가 데리고 가는 것이 좋고, 아이를 혼자 케어하기 어렵다면 함께 돌봐줄 보조 양육자와 함께 동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잘 받는 방법

영유아 건강검진을 잘 받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바로 문진표와 영유아 발달 선별검사지를 꼼꼼하게 작성하는 것입니다. 특히 발달 선별검사지는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 본부의 후원하에 대한 소아과학회와 대한 소아정신건강 의학회, 대한 소아재활, 발달 의학회, 심리학 등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한국 영유아의 특성에 맞게 개발한 것으로 항목이 많을 뿐 아니라 평소에 엄마가 놓치기 쉬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아이에게 시켜보고 물어보며 작성하려면 시간이 의외로 많이 걸리게 됩니다. 문진표와 함께 미리미리 작성해놓으면 더 정확하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막상 육아에 대해 궁금하고 걱정되는 부분이 많아도 검진이 시작되면 생각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문의가 알아서 모든 것을 체크하고 하나하나 알려줄 수 없기 때문에 평소 아이게 대해 궁금하거나 의심스럽거나 걱정되는 부분이 있다면 미리 메모하고 질문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영유아 건강검진은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아이의 발달 상태를 평가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아이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면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지기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아이의 병력이나 성장 상황, 평소 습관 등을 잘 알고 있는 단골 병원에서 검진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자주 가는 병원이 없다면 꼼꼼하게 검진해주는 병원으로 찾아가는 것이 조금 더 낫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차수별 체크포인트

영유아 건강 검진할 때의 차수별 체크포인트가 몇 가지 있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매 차수마다 중요하지만, 특히나 해당 차수에 '이건 꼭 기억하자.' 하는 부분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생후 14~35일인 1차 때에는 아기의 출생체중과 함께 수유 여부와 횟수, 수유 텀, 수유 자세 등을 체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4~6개월인 2차 때에는 이유식을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이유식을 잘 진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검진이 필요하고, 따로 이유식을 진행하면서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메모해두었다가 문의를 하는 게 좋습니다. 3차 시기엔 부모와의 애착형성이 시작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애착형성 여부를 잘 체크해봐야 합니다. 그 부분이 발달 장애나 자폐증 진단에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차 때부터는 대근육 및 소근육 발달과 언어 발달이 매우 중요해지는 시기입니다. 말이 또래 아이들에 비해 지나치게 더딘지, 혼자 서거나 걷는 것이 잘 되는지, 아이들의 운동신경이 발달하면서 이때에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정보를 체크하여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구강검진이 시작되는 시기이기도 하기에 양치방법에 대한 부분도 꼼꼼히 체크해두면 좋습니다. 5차 이후부터는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이 뚜렷해지는 시기이므로 말은 잘하는지 또래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이때부터 편식이 심해지는 아이들이 많이 때문에 편식 여부와 과체중 및 소아비만에 관심을 기울이는 게 좋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고수되기 어렵지 않아요.

뭐든 아는 만큼 여유롭고, 많은 경우의 수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또한 그렇습니다. 아이에 대한 좀 더 자세한 검진을 원한다면 그만큼 부모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생각보다 어려운 부분은 없을 것입니다. 그저 아이를 관심 있게 관찰하고, 평소에 궁금하거나 우려되었던 부분을 메모하는 것이 어찌 보면 전부입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이전에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